카페형 팝업 서비스

성수동, 연남동, 홍대, 도산공원. 핫한 지역 내 힙한 중소형(20~40평) 규모의 카페들.

마법처럼 잠시동안 우리 브랜드만을 위한 특별한 팝업 카페로 변신합니다.


카페형 팝업 구성 요소 뜯어보기

카페형 팝업을 위한 필요한 모든 것 A to Z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카페형 팝업의 대상 카페(베뉴)는 대부분 성수동, 홍대/연남, 도산, 한남 등 주요 상권 내 위치한 중소규모(20~40평) 카페들입니다.

카페의 영업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대관료 시세보다 2~5배 낮은 대관료로 팝업이 가능합니다. (현재, 성수동 내 소형(10평) 대관전용 공간의 대관료는 100~200만원/일의 시세입니다.)


  • 비용 : 대관료 30~50만원/일 | 카페의 입지/인지도, 규모에 따라서 카페마다 상이합니다.
    • 팝업 시 공간 이용 범위에 따라 테이블수에 영향이 있는 경우, 대관료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팝업에 협력적인 마인드/애티튜드를 가진 카페들입니다.
  • 오터시티가 브랜드를 대신해 카페와 필요한 모든 것을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카페와 직접 커뮤니케이션할 필요가 없기에 복잡하고 어려운 스트레스는 안녕~)


팝업의 컨셉/테마를 보여주는 포토존, 경험/체험존입니다. 

실내공간 한 코너를 활용하여 브랜드 전시존을 마련하고 제품을 더 자유롭게 체험하며 인증샷을 남기도록 하여, 브랜드 무드를 담은 '브랜드존'을 통해 체험을 유도, 구매를 자극, 인스타그래머블하게 바이럴을 만듭니다.


  • 비용 : 200만원 ~ 400만원 | VMD 계획의 내용 및 제작물 스펙에 따라 실제 비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제품과 팝업 세계관을 결합한 포토존 제작 + 포토존과 함께 소품 혹은 배경으로 자연스럽게 DP.
    • 거울, 카메라, 사진기 등 셀피 장치 연출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 탈의실, 포토부스, 럭키드로우 머신 등의 별도 공간/장비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 [참고] 위 예산 범위에서 아래와 같은 수준의 아웃풋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카페에서 진행하는지에 따라서 기존 카페의 무드/가구의 활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동일한 수준의 연출이어도 어떤 카페에서 진행하는지에 따라서 비용 차이가 존재합니다.)

다양한 스큐가 진열되어 있으며, 현장 관리 인력이 위치하여 결제, 응대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 비용 : 80만원 ~ | 스큐(품목/수량 등)에 따라 구비 가구/집기가 달라지므로 비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제품 DP(진열)을 위한 테이블/행거 등 가구 및 집기, 재고 보관이 가능한 수납용 가구, 판매용 데스크(캐셔 테이블) 등으로 구성됩니다.
    • 브랜드에서 기 보유한 테이블, 행거 등 가구/집기를 활용하는 경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좌석존] 앉아서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며 체류하는 카페 내 테이블/좌석에 팝업 테마를 연출하거나,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소품/집기를 배치합니다.

[카운터존] 입장객이 가장 먼저 들리고 시선이 닿는 카운터에 팝업 테마를 연출하고 정보를 배치합니다.


  • 비용 : 50만원 ~ | 구체적으로 원하는 VMD 내용/수준에 따라 비용이 상이합니다.
    • 팝업 테마를 담은 소품 연출, 제품 진열, 테이블 셋팅 등이 기본이며, 더 높은 퀄리티의 VMD를 원하시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좌석존 예시 이미지 : 위 비용으로 연출한 실제 사례입니다.]


[카운터존 예시 이미지 : 위 비용으로 연출한 실제 사례입니다.]


[기존 카페 좌석을 브랜드 경험을 담은 좌석존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VMD 비용 추가)

카페 외부 유리창에 시트지를 부작하거나, 전면부에 구조물을 설치하여 팝업스토어 외관을 만듭니다.

시선을 사로잡는 외벽/쇼윈도 디자인을 통해 외부 유동인구를 워크인 고객으로 잡아냅니다.

파사드 자체를 하나의 팝업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1/ 유리창 시트

카페 외부 유리창에 디자인된 시트지를 부착하여 팝업스토어 외관을 만듭니다. 가장 저렴하고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비용 :100 ~ 300만원 | 설치면적, 시트 스펙과 디자인 내용에 따라 비용이 상이합니다.

  


2/ 파사드 구조물 별도 제작 (목공 작업)

카페 외부 전면부에 구조물(목공)을 설치하여 보다 특별한 팝업스토어 외관을 만듭니다.

  • 비용 : 최소 400만원 ~ | 작업 내용 및 범위에 따라 비용이 매우 상이합니다.
  • 아래 사진은 실제 진행했던 케이스입니다. 카페 외벽에 목공 작업 후, 파란색 원단을 붙였습니다. (원단비를 제외하고 목공 및 설치에 대략 400만원 소요되었습니다.


팝업 VMD 가구 및 구조물을 배치,소품 및 집기의 연출, 시트 및 목공 작업 등 최종 완성된 팝업 공간을 설치하고, 팝업이 종료 후 철거, 폐기물 처리까지 진행합니다.


설치 및 철거 인력

  • 비용 : 150만원 ~ | 2일(설치 1일, 철거 1일) X 3~4인(야간/새벽 작업 기준)
    • 팝업 규모에 따라 설치/철거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팝업스토어 특성 상, 설치/철거에 각 하루(또는 반나절) 내에 진행해야만 합니다.(설치/철거를 위한 대관료도 다 돈이거든요~) 따라서 다수의 인원을 투입하여 대부분 야간/철야 작업으로 진행됩니다.


폐기물 처리비

  • 비용 : 30만원 ~
    • 팝업 규모에 따라 철거/폐기물의 양이 늘어나면 폐기물 처리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팝업의 테마/컨셉 키비주얼을 활용하여 팝업에서 사용할 포스터, 리플렛 등 인쇄물을 디자인하고 출력합니다.


포스터

  • 팝업 공간 내외부 연출 및 팝업 홍보를 위한 A2 포스터로 보통 다수의 디자인 시안을 출력하여 활용합니다.
  • 비용 : 10만원 ~ | A2포스터, 단가 400원(대량 옵셋 인쇄 기준) X 250장
    • 디자인비 별도 / 지류 크기 및 종류, 후가공에 따라 비용이 상이합니다.
    • 소량 인쇄의 경우, 디지털 인쇄로 진행되어 단가가 훨씬 비싸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체 비용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리플렛

  • 팝업에 대한 기본 정보 및 컨텐츠 안내가 담겨 있는 리플렛입니다. 방문객들에게 입장 시 한 장씩 나누어줍니다.
  • 비용 : 30만원 ~ | A2포스터, 단가 80~200원 X 방문객 수
    • 디자인비 별도 / 지류 크기 및 종류, 후가공에 따라 비용이 상이합니다.
    • 방문객 수량 만큼 준비해야하기에, 팝업 기간에 따라 비용이 증가합니다.


디자인 제작 별도 대행/외주 (별도 디자인비)

  • 팝업에 대한 그래픽 비주얼, 각종 디자인물 제작을 오터시티에 맡겨서 올인원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비용 : 100만원 ~ | 산출물의 수준/종류/수량에 따라서 비용이 상이합니다.
    • 브랜드에서 팝업을 위해 별도의 키비주얼 디자인이 필요한 경우, 디자인 작업을 해드립니다.
    • 키비주얼을 활용하여 시트 디자인, 리플렛, 실내외 포스터 및 사이니지, 온라인 홍보물 등 디자인물까지 제작 가능합니다.

 

팝업 현장에서 고객들이 제품을 체험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참여하게 유도하여 관심고객을 늘리고, 구매를 유도합니다.


팝업 이벤트는 크게 3가지 목적으로 구분됩니다.

바이럴/화제성 메이킹 목적 이벤트

  • 피드/스토리 업로드 이벤트 : 팝업 방문객들이 포토존이나 제품 사진을 찍어 피드에 올리도록 하여 팝업에 오지 않은 고객에게까지 온라인 상에서 바이럴/화제성을 만드는 목적의 이벤트


관심고객 증대 목적 이벤트

  • 브랜드 SNS 팔로우 이벤트 : 팝업 방문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SNS 계정 팔로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록 등 브랜드의 관심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목적의 이벤트


구매고객 증대 목적 이벤트

  • 구매고객 대상 이벤트 : 팝업 한정 특별 할인가, 2개 구매 이상 시 할인 적용 또는 리워드 증정, 구매금액 구간별 리워드 증정 등 현장에서의 제품 판매 촉진 목적의 구매고객 대상 이벤트


방문객들에게 3~4개의 여러가지 이벤트를 제안하는 것은 되려 복잡하고 중구난방해져 전환 효과가 떨어집니다.

팝업 목적과 목표를 고려하시어 최적의 이벤트를 구성해보세요.

브랜드의 테마와 컨셉을 모티브로 활용하여 만든 팝업 한정(스페셜) 음료와 디저트를 통해 먹는 경험으로 브랜드와 제품에 더 큰 흥미를 갖게 합니다.


비용 : 0원 ~ (메뉴 종류/퀄리티에 따라 비용 추가)

  • 기본적으로 카페와의 공동기획/협업을 통해 메뉴를 구상하고, 카페에서 제작/판매를 담당하기에 0원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카페의 음료/디저트 개발 범위와 역량에 따라 개발가능한 메뉴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 더 새롭고 화려한 음료/디저트 개발이 필요한 경우, F&B 개발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NS 바이럴 이벤트, 방문 이벤트, 구매 시 증정 이벤트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 참여시 고객에게 제공하는 리워드/굿즈를 별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별도 비용을 들여 리워드/굿즈를 제작하지 않고, 이미 브랜드에서 보유한 제품이나 샘플, 사은품을 활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벤트 참여자 증정용 리워드/굿즈방문객 전체에게 배포하는 리워드/굿즈로 구분됩니다.

  • 비용 : - 원 | 원하는 리워드/굿즈 종류에 따라 제작 단가가 상이합니다.

방문객 전체용 굿즈 : 단가 300원(엽서/스티커 등 지류형 굿즈, 부채 기준) X 방문객 수

이벤트 참여자용 굿즈 : 단가 4,000원(예시) X 이벤트 참여자 수





현장 판매 응대, 이벤트 응대, CS 응대, 브랜드 및 제품 안내 및 응대 등 팝업 현장에서의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판매 및 재고 관리, 현장 정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비용 : 1인 15만원/일 ~ (팝업 운영시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대부분 동시 1인으로 팝업 운영이 가능하지만, 팝업의 규모가 크거나 고객이 많이 몰리거나 현장 내 응대해야하는 콘텐츠 수에 따라서 추가 인력 배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인력은 스테프, 프로모터로 구분되며, 프로모터는 브랜드/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적인 응대 능력을 통해 참여와 판매를 촉진합니다. (프로모터 이용 시, 인력 단가가 높아집니다.)
    • 브랜드로부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받아 매뉴얼/가이드로 작성하여, 현장에 배치되는 인력에게 사전 교육을 진행합니다.
    • 팝업 계획이 구체화 된 후, 근로기준법에 따른 휴게/식사시간 등을 고려하여 인원 수, 배치 스케쥴 등 계획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비용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팝업에서 진열/판매하고자 하는 스큐에 맞춰 결제 시스템 운용, 재고관리/물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팝업을 원활하게 운영합니다.


판매(결제) 시스템

  • 오터시티의 포스기를 이용하여 팝업 현장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비용: 0원 (오터시티 포스기를 기본 제공합니다.)
    • 휴대용 단말기 + 포스시스템을 설치한 노트북 또는 패드 제공
    • 원활한 재고관리 및 판매 수량에 따른 재고 운용, 팝업 종료 후 재고 정산 등 원활한 판매 시스템 운용을 위해 오터시티 포스기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 오터시티 포스기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도 팝업 기간 동안 상세 판매 데이터에 대한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터시티 포스기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진 판매 매출은 별도 수수료 없이 사후 정산 해드립니다.(카드 수수료만 제외)


재고관리 및 물류

  • 판매 제품의 크기나 패키징 형태, 수량 등에 따라 현장 내 보관 방식과 재고를 받는 방식/일정 계획을 수립합니다.
  • 비용 : 30만원 ~ | 제품 초도 물량 받기, 팝업 종료 후 재고 반납에 최소 물류 2회(1톤 또는 2.5톤 트럭)
    • 대부분의 팝업의 경우, 현장 내 충분한 수납/창고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팝업 현장에서 진열/판매하고자 하는 스큐에 따라 최적의 재고관리 계획을 수립/운용이 필요합니다.

팝업 방문객이 너무 많이 몰리거나 오픈런이 있는 경우, 원활한 팝업 운영을 위해 입장 및 웨이팅 관리가 필요합니다.


  • 비용 : 0원 ~ 필요시 비용 추가
    • 기본적으로 카페의 입장/웨이팅 관리 방식(시스템)을 이용합니다.
    • 방문객이 너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될 경우, 별도 입장 관리 시스템과 관리 인력, 관리 물품 등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오프라인 팝업과 병행하여 온라인 홍보(광고/마케팅)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브랜드에서 희망하는 경우, 오터시티가 온라인 광고/마케팅도 같이 올인원/원스탑으로 함께 대행해드립니다.

(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온라인 광고/마케팅을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SNS(인스타그램) 채널 광고 대행

  • 오터시티에서 기본적으로 대행해드리는 인스타그램 채널 광고는 '팝업', '핫플' 등 공간 주제의 계정입니다.
  • 비용 : - 원 (브랜드에서 계획하는 광고 예산)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및 팝업 인비테이션 관리

  • 브랜드로부터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받아 마케팅을 진행하고, 팝업 현장 방문(인비테이션) 시 응대/관리합니다.
  • 비용 : - 원 (브랜드에서 계획하는 광고 예산)


블로그 체험단 대행

  • 팝업에 블로그 체험단을 불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비용 : - 원 (브랜드에서 계획하는 광고 예산)


길거리 게릴라 포스터

  • 성수동/서울숲 지역에서 길거리에 게릴라 포스터를 붙여 팝업 홍보를 진행합니다.
  • 비용 : 40만원 ~ (기본 2구역, 1회 기준)
  • 구역 범위와 횟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팝업 현장 내 무인계수기, 카메라, 고객 설문 등을 통해 팝업 방문객 수, 이벤트 참여자 수, 고객 데이터 등 성과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데이터 리포트

  • 팝업 종료 후 리포트로 정리하여 드립니다.
  • 0원 (서비스 이용 시, 기본으로 서비스 제공해드립니다.)
  • 별도로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으신 경우, 전문 분석 솔루션 사용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 VoC 수집

  • 이벤트와 연동한 높은 응답률의 고객 VoC(고객 설문)를 통해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고객반응, 관심고객의 정보 등을 수집합니다.
  • 10만원 : VoC 수집용 장치/기기(아이패드 등) 렌탈 비용이 발생합니다.
  • 팝업 기획 미팅을 통해 수집하고자 하는 고객 데이터에 대해서 이야기한 후, 최적의 설문 컨텐츠를 제작해드립니다.


가견적 자동 산출

스몰브랜드를 위한 중소규모(20~40평) 카페에서 진행하는 "카페형 팝업"에 대해서 빠르게 가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설문지에 작성해주신 팝업 계획에 기반하여 "자동 완성된 견적서(가견적)"을 이메일로 "즉시" 보내드립니다!


오터시티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서비스 진행 방식

상담문의부터 팝업오픈과 성과관리까지, 전문팀이 원활하게 진행합니다.

가견적 산출 / 문의하기

'카페형 팝업 가견적 자동 산출' 기능을 이용하여 팝업 계획을 빠르게 검토해보세요.

'문의하기'를 통해서 상담/미팅까지 쉽게 진행가능합니다. 

('문의하기' 제출 시, 1영업일 이내 회신드립니다.)

서비스 범위 및 견적 협의

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간/서비스범위/견적을 최종 협의합니다.

계약 및 착수

최종 논의된 사항으로 계약 후 착수합니다.

기획,제작

브랜드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팝업 콘텐츠를 기획, 제작합니다.

*팝업 제작 기간은 착수 후 최소 4주 ~ 10주 소요됩니다

현장 오픈, 운영

팝업 오픈 이후 운영기간 중 현장을 관리하고 파트너와 긴밀히 소통합니다.

종료 및 성과관리

팝업 종료/철수 이후 관련 데이터 레포트를 제공해드립니다.



카페형 팝업이 바로 진행 가능한 곳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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